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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의를 위한 졸업 후 교육 공통교육과정 개발

졸업후교육
연구
작성자
의평원 정책과제
작성일
2017-01-19 13:58
조회
2366
[보고서명] 전공의를 위한 졸업 후 교육
[발행일] 2008.12.
[자료형태] 연구보고서-2008년도 정책연구과제
[연구자] 기획연구개발위원회(안덕선, 권복규, 권소영, 김병수, 이선우, 전용훈, 황인홍)
[내용]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내용 4
3. 연구방법 4

Ⅱ. 외국 전공의 졸업 후 교육 공통교육과정 6
1. 미국 6
가. 개요 6
나. ACGME의 졸업 후 교육과정 6
다. ABMS의 졸업 후 교육과정 15
2. 영국 19
가. 개요 19
나. RCP의 졸업 후 교육과정 19
다. RCS의 졸업 후 교육과정 20
3. 캐나다 22
가. 졸업 후 교육 개괄 22
나. 졸업 후 공통교육과정 22
다. CanMEDS의 개발 과정 23
라. CanMEDS 2005의 기본 틀 26
마. CanMEDS 교육도구와 자원 32
바.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의 인증기준 33

Ⅲ. 국내 전공의 교육과정 현황 37
1. 전공의 교육의 문제점 37
가. 전공의의 위치 37
나. 교육주체의 문제 38
다.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의 문제 39
라. 평가의 문제 42
마. 요약 42
2. 전공의 윤리교육과정 43
가. 전공의 윤리교육의 필요성 43
나. 외국의 전공의 윤리교육 44
다. 우리나라 전공의 윤리교육 목표 54
라. 전공의 윤리교육과정 방법 61

Ⅳ. 전문의를 위한 한국형 졸업 후 공통교육과정 모델(안) 64

Ⅴ. 결론 68